CFFS PRESS
LOGIN JOIN
프로그램

프로그램 : 마스터스 노트

클릭하여 관심 작품을 추가하세요

최종병기 활 Arrow, The Ultimate Weapon

김한민 | Korea | 2011 | 122’ | color

Synopsis

50만 포로가 끌려간 병자호란, 치열했던 전쟁의 한복판에 역사가 기록하지 못한 위대한 신궁이 있었다. 역적의 자손이자 조선 최고의 신궁 남이. 유일한 피붙이인 누이 자인의 행복만을 바라며 살아간다. 어렵사리 맞이한 자인의 혼인날, 가장 행복한 순간에 청나라 정예부대의 습격으로 자인과 신랑 서군이 포로로 잡혀가고 만다. 남이는 아버지가 남겨준 활에 의지해 청군의 심장부로 거침없이 전진한다. 귀신과도 같은 솜씨로 청나라 정예부대를 하나 둘씩 처치하는 남이, 한 발 한 발 청군의 본거지로 접근해간다. 남이의 신묘한 활솜씨를 알아챈 청의 명장 쥬신타는 왕자 도르곤과 부하들을 지키기 위해 남이를 추격하기 시작한다. 날아오는 방향을 예측할 수 없는 곡사를 사용하는 남이와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가진 육량시를 사용하는 쥬신타, 가장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한 사상 최대 활의 전쟁을 시작한다. 적의 심장을 뚫지 못하면 내가 죽는다!운명을 건 사상 최대 활의 전쟁이 시작된다!

Comment

한국영화사 역대 최고 흥행작 <명량>을 연출한 김한민 감독의 2011년 작품이다. <최종병기 활>은 사극영화이면서 전쟁영화이지만, 스릴러 장르의 관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오락적인 액션물로서의 쾌감을 극대화하는 추격씬이 일품이다. 2000년대 이후 팩션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소재와 설정에 대한 고증 수준도 상당하다. 당시 청나라와 조선의 화살촉 모양을 재현하고자 했으며, 영화 속 청나라 군인들은 만주어를 구사하고 있다. 활시위를 당길 때 화살을 돌려 쥐고 쏘는 방법 등도 전통 궁술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최종병기 활>의 주인공 남이는 반영웅으로서 매력을 보여준다. 궁술에 있어서 비범한 재능을 갖고 있지만, 역적으로 내몰린 가문 출신이라는 점에서 그는 결정적인 결핍을 안고 있다. 영화 속 남이의 여정은 병자호란 시기 무능력한 국가 아래에서 고통받는 민초들의 삶을 환기시킨다. 이 작품의 묘미 중 하나는 청나라 특수부대(니루)를 이끄는 쥬신타의 빌런으로서 존재감이다. 황자의 삼촌이기도 한 그는 청나라 최고의 궁술을 지닌 무사로 시종일관 특유의 카리스마를 뿜어낸다. 영화는 전반부와 후반부, 서로 다른 명분의 ‘추격/탈주’로 채워져 있다.

전반부는 청나라 군대에 잡혀간 여동생 자인을 구하려는 남이의 추격 과정으로 요약된다. 후반부는 황자를 죽인 남이를 쫓는 청나라 특수부대의 추격 과정이 계속된다. 영화 말미 초원에서의 결투씬은 가족애와 전우애의 대결이면서, 두 나라 최고 궁술의 승부이기도 하다. 비장미 넘치는 웨스턴 영화 속 장면을 보는 듯한 긴장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안숭범)

Schedule

10월 29일(일) 18:30 [GV]|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김기영관[ART1관] 10층

Director

김한민

Filmography

2022 <한산: 용의 출현>
2014 <명량>
2011 <최종병기 활>
2009 <핸드폰>
2007 <극락도 살인사건>

CREDIT

감독 김한민
출연 박해일, 류승룡, 김무열, 문채원
프로듀싱 정지훈
각본 김한민
촬영 김태성
조명 김경석
편집 김창주, 최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