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FS PRESS
LOGIN JOIN
프로그램

프로그램 : 충무로 초이스

클릭하여 관심 작품을 추가하세요

드림팰리스 Dream Palace

가성문 | Korea | 2023 | 111’ | color

Synopsis

산업재해로 남편을 잃은 혜정과 수인은 진상규명을 위해 함께 싸운 사이다. 혜정은 합의금을 받고 싸움을 멈췄지만, 수인은 다른 유가족들과 아직도 농성 중이다. 남편 목숨값으로 분양받은 아파트 ‘드림팰리스’에서 새 삶을 시작한 혜정은 수인에게 새집을 꿈꾸라고 부추긴다. 처음엔 단칼에 거절하던 수인도 어느새 ‘드림팰리스’를 꿈꾸게 되는데… 맞잖아요? 행복은 아파트 분.양.순.

Comment

산업재해로 남편을 잃은 혜정은 진상규명을 위해 농성 중인 유가족들을 뒤로 하고, 사측으로부터 합의금을 받아 새 아파트로 이사를 왔다. ‘꿈의 궁전’은 남편의 목숨 값이라는 원한에, 동지들을 저버렸다는 죄책감이 더해지고, 아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는 희망이 합쳐진, 그저 아파트 한 채가 아니라 삶의 온갖 감정이 더해진 그 어떤 총체다. 5억원짜리 물건 이상으로 삶의 모든 것을 걸어버린 집이 하필 이사 첫날 녹물이 나오는 부실공사 아파트라는 사실로 인해 혜정은 허탈감을 더한다. 부실공사는 아파트 미분양 문제와 연결되고, 이는 하나의 주요 플롯을 형성한다.

혜정의 아들은 유가족 농성장에 아직도 함께 한다. 어느 날 농성자 중 누군가 회사 사무실 창을 깨고 불을 낸 사건이 벌어지게 되고, 이 일로 혜정은 또 다른 유가족인 수인과 다시 만난다. 이로써 유가족 간의 갈등이 또 하나의 플롯을 구축한다. 아파트 플롯과 유가족 플롯은 혜정과 수인이 다시 관계를 가지게 되면서 하나로 모인다.

감독은 사회 현장으로 가서 꼼꼼하게 취재한 뒤, 상상의 인물을 플롯화 하기 위해 그들의 얼굴을 여러 방향에서 바라보며 입체적으로 그려내고, 이는 현실감 넘치는 에피소드들로 구현되었다. 부동산을 둘러싼 흔한 사건들, 사회적 참사, 진상 규명과 고통받는 가족들의 익숙한 이야기가 엮이며 펼쳐지는 을들의 갈등이 두 용감한 여성들의 생존 투쟁으로 그려진다.

영화는 자제심을 발휘하며 쉽게 들뜨지 않지만 보는 이의 가슴을 들끓게 하는 에너지가 가득하다. 현실성이 살아있는 각본은 김선영, 이윤지, 아름답게 빛나는 두 배우로 인해 피와 살을 얻었다. 영화는 가지지 못해서 서러운데, 한번 악마가 되면 그걸로 끝인 처참한 자본주의의 괴물성을 보여준다. 이 영화 한 편이 대한민국 사회의 축약본으로 다가온다. 젊은 세대의 시각에서 사회가 왜 이 모양밖에 되지 않는지 예리하게 짚어내는 훌륭한 사회학 보고서 같은 영화다. 그리고 을들의 아픔을 어루만지는 대단한 작품이다. (정민아)

Schedule

10월 30일(월) 15:00 [GV]|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김기영관[ART1관] 10층

Director

가성문

Filmography

2017 <누렁이들>
2012 <성묘 가는 길>
2006 <아! 대한민국>

CREDIT

감독 가성문
출연 김선영, 이윤지, 최민영
프로듀싱 신병훈
각본 가성문
촬영 손진용
조명 정익중
편집 이영림
사운드 김수현
음악 연리목
미술 김도은
분장 박유현
동시녹음 송승현
조감독 김한울
의상 이은주
CG 박장진
제작 (주)인디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