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FS PRESS
LOGIN JOIN
프로그램

프로그램 : 충무로 콜렉티브

클릭하여 관심 작품을 추가하세요

마부 The Coachman

강대진 | Korea | 1961 | 97’ | b&w

Synopsis

짐수레를 끄는 홀아비 마부인 춘삼은 고등고시를 공부하는 장남 수업과, 언어 장애 탓에 못된 남편에게 맞고 쫓겨 오기 일쑤인 맏딸 옥례, 가난한 집안 형편에 불만을 품고 신분 상승을 꿈꾸는 작은딸 옥희, 도둑질을 일삼는 막내 대업 등 네 자녀와 함께 살고 있다. 마주 집의 식모살이를 하고 있는 수원댁은 가난한 마부인 춘삼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둘 사이에는 애틋한 감정이 오간다. 장남은 세 번이나 고등고시에 떨어지고, 큰딸은 남편의 학대에 못 이겨 한강에 투신해 자살하며, 작은딸도 부잣집 아들에게 농락당하는 등 온 가족이 시련을 겪는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춘삼은 사장의 자동차에 말이 놀라 다리까지 다친다. 게다가 마주는 말을 팔겠다며 마부 일을 그만두게 한다. 수원댁은 식모 일을 하며 모아둔 돈으로 그 말을 몰래 사서 춘삼에게 돌려준다. 마침내 장남 수업이 고시에 합격하던 날, 모두 모인 가족들은 수원댁을 어머니로 모신다. 새로운 희망에 부푼 춘삼의 가족들은 눈이 내리는 중앙청 거리를 함께 걷는다.

Comment

<마부>는 유현목의 <오발탄>과 1961년 같은 해에 개봉하여 한쌍의 짝패처럼 여러모로 비교되는 작품이다. <오발탄>이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걸작이라고 칭송받으며 정전에 올랐지만, 실상 <마부>가 그해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을 수상함으로써 한국영화 최초의 유의미한 국제영화제 수상작으로 기록되어 있다. <마부>는 서구영화계에 최초로 한국영화의 존재를 알린 작품이며 한국인이 좋아하는 익살스러운 가족멜로드라의 원형을 제시한다.

마부 하춘삼은 빚에 허덕이며 남의 집 짐수레를 끄는 고된 노동으로 살아간다. 그는 고시를 준비하는 큰아들, 돈을 좇아 허영에 빠진 둘째 딸, 도둑질을 일삼는 막내아들 등과 가족을 이루고 있다. 여기에 출가했지만 벙어리라는 이유로 구박받고 가끔씩 집에 쫒겨오는 큰딸이 있다. 식민지와 한국전쟁을 겪으며 대한민국이 재건 드라이브를 걸 때, 못 배우고 가난한 아버지의 자리가 애매해졌다. 전근대적인 직업인 마부는 자동차를 굴리는 말을 가진 사장이나 채권자와 비교된다. 이 영화는 설 곳 잃은 아버지에게 자리를 마련하여 고시에 패스하여 법관이 될 아들과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는 해피엔딩으로 당대의 시대적 희망을 담는다. 전근대와 근대적 가치가 충돌하는 가운데 구세대와 신세대의 화합의 결말로 시대적 한계를 돌파하자는 메시지가 펼쳐진다.

서구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영향을 받아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 영화들이 서울 거리 풍경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는데, <마부> 또한 전후 재건 시기 서울의 시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아카이빙 기능을 충실하게 한다. 신영균, 조미령, 엄앵란, 황정순, 김희갑, 황해 등 당대 스타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지만 이 영화의 진정한 얼굴은 아버지를 연기하는 김승호이다. 김승호는 강대진 감독의 <박서방>(1960)과 <마부>에 이어서 연기하면서 한국영화사에 면면히 이어지는 대표적인 아버지상을 구축하였다. 가난하고 선량하며 자식에게 헌신적이고 때로는 엄격한 아버지, 못 배우고 우왁스럽지만, 그의 진심을 이해하는 엘리트 장남이 한 쌍을 형성하면서 세대 갈등을 이겨내고 화합하여 산업화 근대화의 속도전을 이루자는, 그 시대의 희망 어린 모습을 반영한다.

가족이라는 무게를 짊어진 좌표 잃은 가장의 방황이 그려지는 <오발탄>과 비교할 수 있고, 그 시기에 유행처럼 등장한 코미디 홈드라마 <로맨스 빠빠>나 <삼등과장>이 그리는 가족간, 세대간 화합의 메시지와 함께 <마부>의 영화사적 위치를 놓을 수 있다. (정민아)

Schedule

10월 29일(일) 18:00|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ART2관 10층

Director

강대진

Filmography

1987 <몽마르트 언덕의 상투>
1984 <화평의 길>
1982 <죽으면 살리라>
1979 <석양의 10번가>
1978 <사랑의 뿌리>
1977 <사랑의 원자탄>
1976 <푸른낙엽>
1976 <유정>
1974 <달래>
1972 <돌아갈 수 없는 고향>

CREDIT

감독 강대진
출연 김승호 , 황정순 , 신영균 , 조미령 , 황해
프로듀싱 이화룡
각본 임희재
촬영 이문백
조명 윤영선
편집 김희수
음악 이인권
미술 서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