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영화제 이모저모

[취재] DAY6-쌀롱 드 씨네마: 감독이 감독에게 묻다 '육사오(6/45)'

2022.11.04

1101 

쌀롱 드 씨네마: 감독이 감독에게 묻다

'육사오(6/45)’

게스트 박규태 감독X모더레이터 봉만대 감독


어느덧 하루밖에 남지 않은 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의 여섯 번째 날,

<육사오(6/45)>의 박규태 감독과의 ‘쌀롱 드 씨네마: 감독이 감독에게 묻다’가 진행되었다.

이날 모더레이터로는 봉만대 감독이 함께 자리를 빛내주었다.



 

봉만대 감독: 저는 <육사오(6/45)>를 보고, 한 줄로 ‘절박함을 무장한 코미디’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의 시나리오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박규태 감독: 10년 전 <박수건달>을 작업하던 당시, 제작사에서 ‘로또’라는 아이템의 시놉시스를 제안했었습니다. 당시에는 당첨 로또를 주워 돈을 찾기 위해 탈북한 북한군의 멜로 이야기였는데요. 딱히 흥미가 생기지 않아서 거절했다가, 류승수 배우와 이야기하던 중 <공동경비구역 JSA>의 코미디 버전을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그렇게 <육사오(6/45)>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봉만대 감독: 복권 하나로 탈북해서 로맨스가 만들어지는 것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초고를 버리고 코미디로 장르를 변경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박규태 감독: ‘로또’라는 아이템을 멜로 장르로 본다면 호흡을 천천히 가도 되는데, 이를 코미디 장르라고 생각하면 느린 호흡이고, 이야기도 뻔해지더라고요. 그래서 멜로보다는 예측 불가능, 점입가경 코미디로 풀어보는 것이 더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봉만대 감독: 감독님 이전의 코미디 작품들은 긴 서사를 관통하는 식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유독 <육사오(6/45)>의 경우 매 시퀀스마다 웃음을 유발하는 장치들이 위치했는데요. 시나리오 작업 때부터 이를 염두에 두셨나요?

박규태 감독: 맞습니다. 남과 북의 병사가 대립하고 화해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러니한 상황을 만들고자 했어요. 아까 말씀드렸듯, 뒤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모르는 점입가경의 스토리 라인을 구상하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봉만대 감독: 첫 웃음 포인트를 잡는 데는 늘 힘이 들잖아요. 관객들에 웃을지, 아니면 시답잖게 생각할지. <육사오(6/45)>의 첫 웃음 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박규태 감독: 영화의 오프닝에서 GP라는 공간이 언제든 총격이 벌어질 수 있는 살벌한 공간이라는 초석을 깔아 놓은 뒤, 라디오를 통한 가짜 총소리라는 것을 알림으로써 ‘사실 전쟁 영화가 아니고 코미디입니다’하는 것이었죠. 그런데 이전에 너무 심각한 분위기의 초석을 까는 바람에 그 부분에서는 잘 웃지 않으시더라고요. 이후에 강아지와 천우가 대화하는 장면에서부터 관객분들이 웃기 시작하셨죠.



 
봉만대 감독: 같은 감독으로써, 시나리오 작업을 할 때 어느 정도의 선까지 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코미디 장르는 시나리오 작업 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박규태 감독: 코미디 영화는 10번 웃겨도 1번이 썰렁하면 못 웃기는 영화가 되기 쉽죠. 수위를 조절하거나 관객 개개인의 취향을 맞추는 일도 어렵습니다. 대개 시나리오 작업 당시 여러 사람의 피드백을 통해 보편적인 웃음 코드만 남습니다. 그중에서도 제 개인적인 욕심 때문에 끝까지 남기는 것도 있기는 합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의견을 수용하면 재미는 떨어지는 것 같아요. 특히나 코미디 장르는 감독이 뚝심 있게 밀어붙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날 봉만대 감독의 재치 있는 질문들과 입담,
그에 응해 열심히 대답해 준 박규태 감독으로 인해
‘쌀롱 드 씨네마: 감독이 감독에게 묻다’ 현장은 웃음으로 가득했다.

충무로미 홍성욱

사진
충무로미 김영운
 



공지사항

2023.03.15그동안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을 아껴주신 여러분께 안내드립니...

2022.11.15'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11.07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심사표 공개

2022.11.04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CGV명동역 씨네라이...

2022.11.04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THE CMR Awards 수상작 안...

2022.10.30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THE CMR Awards '생중계' ...

상영작 검색

충무로영화제
소식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