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영화제 이모저모

[취재] DAY1 핵심리뷰! 클레르몽페랑 특별전1: 국제섹션은 구석구석(International program)

2022.10.28


1027


클레르몽페랑 특별전1: 국제섹션은 구석구석

(International program)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제7회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이 성황리에 막을 올렸다. 그 시작을 알린 27일, 온라인에는 세로시네마 앤솔로지: 디렉토피아 ‘감독들이 세(새)로 본 미래’ 가 틱톡을 통해 공개되었고, 오프라인 현장 중 한 곳인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는 총 두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클레르몽페랑 특별전> 이 관객들에게 공개되었다. 


 그 중 <클레르몽페랑 특별전 1: 국제섹션은 구석구석(International Program)>은 국내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숨은 보석 같은 해외 단편 작품들과 그 안에 담긴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선사한다. 해당 섹션은 애니메이션 영화를 포함한 총 5개의 단편영화로 이루어졌으며,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4관에서 상영되었다.




1. 더 베이뷰 The Bayview

다니엘 쿡 Daniel Cook


스코틀랜드 북동부 해안, 특별한 한 가족이 이전에 버려진 ‘베이뷰 호텔’을 전 세계 어부들을 위한 비공식적 휴식처로 탈바꿈했다. 그 휴식처를 중점으로 한 이야기를 담은 이 영화는 이곳에 머무는 단기 체류 손님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녹록지 않은 현실 속에서 피어나는 따뜻한 모습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담아냈다. 삭막함 속에서도 지속되는 온정은 누군가에게는 불씨가 되어 그 마음을 데운다.



2. 베스티아 Bestia
휴고 코바루비아스 Hugo Covarrubias

<베스티아> 는 이번 섹션의 유일한 스톱 애니메이션으로, 칠레 정보국 (DINA)에서 일하는 주인공인 잉그리드의 평범한 일상을 보여주며 시작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음악과 함께 그녀 주위에 수상한 남자들이 나타나며 불길함을 자아낸다. 칠레 군사 독재 시절 비밀 요원의 실제 이야기를 소재로 다룬 이 애니메이션은 관객들에게 ‘그녀에게 그동안 어떤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내는 동시에 그녀가 갖고 있는 두려움과 좌절의 관계성을 통해서 개인의 심리와 나라 전체의 불길한 분열을 극대화한다.



3. 버즈 Birds
캐서린 프로퍼 Katherine Propper
텍사스의 오스틴. 그 속에서 다양한 십대들의 한여름의 순간들이 평화로운 자연의 모습과 함께 총천연색으로 그려진다. 여름은 그 이름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무더위에 흘린 땀방울도 청춘으로 형상화된다. 영화 전반에 걸친 부드러운 텍사스의 햇빛이 십대들의 싱그러움을 상기하는 이 영화에서 등장인물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서로의 관계를 확인하기도 하고, SNS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표현하기도 한다. 십대만이 가진 청춘의 분위기가 잘 나타난 영화.



4. 메이트 Mate
조지 알렉스 네이글 George-Alex Nagle
노동자 계층의 변두리 지역에서 사는 사회 낙오자인 존. 그는 주말 동안 내성적인 10대 소년 잭을 돌보게 된다. 소년 잭은 존과 잘 지내기 위해 그의 무례함, 무절제함, 폭력성을 이해하려 노력하지만, 존의 자기파괴적인 본성 앞에서 소년의 노력은 무위에 그친다. <메이트>는 성숙함은 결국 나이가 아닌 변화하는 사회적 풍경에 녹아든 개인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5. 베나지르를 위한 세 개의 노래
굴리스탄 미르자에이 Gulistan Mirzaei, 엘리자베스 미르자에이 Elizabeth Mirzaei
영화는 카불의 난민 캠프에 사는 샤이스타의 흥겨운 노래와 함께 시작한다. 그는 최근 베나지르와 결혼하여 가정을 꾸렸다. 그 책임감에 부족 최초로 아프가니스탄 군인을 꿈꾸지만, 현실 속에서 이상을 좇은 선택은 심오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지구 한편에서는 꺼려지는 일이, 반대편에서는 전혀 다른 감상으로 누군가의 꿈이 된다.

‘클레르몽페랑 특별전1: 국제섹션은 구석구석(International Program)’은 제목 그대로 국내에서 볼 수 없던 다양한 국가의 고유한 색을 담은 모습을 감상할 수 있어 씨네필들의 새로운 영화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그 속에서 우리는 공통점에는 공감하고, 차이점에는 질문을 던지며 앞선 영화들을 천천히 곱씹어보게 된다. 

충무로미 김규림

사진
영화 스틸컷

 

공지사항

2023.03.15그동안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을 아껴주신 여러분께 안내드립니...

2022.11.15'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11.07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심사표 공개

2022.11.04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CGV명동역 씨네라이...

2022.11.04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THE CMR Awards 수상작 안...

2022.10.302022 충무로영화제-감독주간 THE CMR Awards '생중계' ...

상영작 검색

충무로영화제
소식이 궁금하다면?